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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일1끄적
인시던트와 장애 본문
트러블에 대응
컴퓨터가 고장 나는 등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면 피해가 크기 때문에 이용자가
사용하고 싶을 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를 인시던트라고 부르며 관리한다. 이떄 발생하는 문제를 장애라고 한다.
예를 들면 하드디스크 고장 등의 장애가 발생해서 이용자가 사용할 수 없는 상태를 인시던트라고 한다.
*장애 대응과 보고
이용자 입장에서는 장애 원인을 조사하는 것보다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
복구하는 것이 우선이며 원인은 나중에 보고받으면 된다
*재해에 대비하는 BCP
BCP: Business Continuity Plan : 업무 지속 계획
지진 등 예기치 않은 사태가 발생한 경우도 최소한의 사업 지속이 요구된다.
이에 대한 대책과 정지된 시스템의 목표 복구 시간등의 사전 계획을 BCP라고 한다.
*시큐리티 관련 조직
기업에는 부서를 횡단해서 시큐리티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으로서 CSIRT가 서칠되어 있으며
장애 원인을 해석하고 영향 범위를 측정한다.
CSIRT: Computer Security Incident Response Team : 컴퓨터 비상 대응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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